논문심사 기준
- 교육학 및 교과교육 분야에 대한 학문적 공헌도
- 연구주제의 독창성
-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의 명료성
- 연구목적과 연구내용의 일관성
- 연구방법의 적절성
- 연구체제 및 원고작성세칙 준수 정도
논문심사 절차
- 논문주제 분야 학자 3인에게 심사를 위촉한다.
- 심사판정은 다음의 4단계로 한다.
- 게재가 : 수정 없이 개재할 수 있다고 판단한 논문
- 수정 후 게재가 : 논문의 수정할 내용이 표현, 어휘의 선택, 제시순서 등에 한한 것으로 핵심내용과는 무관한 논문
- 수정 후 재심사 : 논문의 핵심내용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논문
- 게재 불가 : 논문의 핵심내용에서 문제가 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논문
- 3인 심사위원의 판정에 기초하여 최종 게재여부는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
심사위원1, 심사위원2, 심사위원3, 최종 게재여부 안내 심사위원1 심사위원2 심사위원3 최종 게재여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재심사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게재가 수정후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편집위원회결정 게재가 수정후게재가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위원1인) 게재가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위원2인) 수정후게재가 수정후게재가 수정후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후게재가 게재불가 편집위원회결정 수정후게재가 수정후게재가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위원1인) 수정후게재가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위원2인) 게재가 수정후재심사 게재불가 게재보류 수정후게재가 수정후게재가 게재불가 편집위원회결정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위원3인)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게재가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 게재보류 수정후재심사 수정후재심사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후재심사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 “게재가”의 판정을 받은 논문도 심사자의 수정보완 요구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 “게재보류”의 판정을 받은 논문은 당해 호에는 게재할 수 없다. 보류판정을 받은 논문은 다음 호에 다시 응모할 수 있다.
- “게재불가”의 판정을 받은 논문은 재응모할 수 없다.